SHI 이야기/- SHI 채용

우리가 궁금한 삼성중공업! 입사 선배에게 들어보자!

samsungshi 2013. 3. 18. 07:13

삼성중공업 입사를 준비중인 분들이라면, 본인이 희망하는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도 궁금하시죠?
먼저 입사한 선배들이 전해주는 '나의 업무와 합격 노하우'를 통해 삼성중공업을 만나보세요~! ^^


[영업2팀 유석종 사원]



Q1. 담당 업무와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조선해양영업실 영업2팀 소속으로, 해양생산설비 해외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양생산설비라는 단어가 생소할수도 있겠지만, 땅위에서 오일이나 가스를 생산하는 플랜트 시설이 바다위에 떠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러한 해양생산설비의 해외영업을 맡고 있고요. 주로 전 세계의 오일메이저 회사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지요. 

하루 일과는 출근해서 선박 및 해양관련 뉴스를 검토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영업은 고객과 가장 밀접한 업무를 하기 때문에, 계약 및 가격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그만큼 해외출장도 자주 나가게 됩니다. 특별히 정해져 있는 일과보다는 프로젝트의 진행에 따라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가끔은 늦은시간까지 일을 하기도 합니다.



Q2. 입사 전 생각했던 '삼성중공업'과 실제 근무를 하면서 다른 점이 있다면?
입사 전 생각했던 삼성중공업의 의미지는 '딱딱하다' 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일하고 싶었던 영업부서에서, 그리고 거제 조선소의 여러 부서와 함께 일하면서 느낀 점은 '정이 넘치는 회사' 라는 것입니다. 또한 많은 동호회와 1년에 한번씩 개최되는 호프데이, 매주 수요일마다 시행되는 가정의 날 '업데이'는 즐겁게 회사를 다닐 수 있는 활력소가 됩니다.


Q3. 입사 준비 방법과 나의 합격 노하우는?
삼성 입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것은 SSAT 시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SSAT는 무엇보다 시간관리가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교재들 중에 자신과 가장 잘 맞는 스타일을 골라 꼭 시간을 체크하며 준비하도록 하세요! 면접은 필기시험과는 또 다른 심리적 압박(?)이 있습니다. 저는 스스로에게 최면을 걸었습니다. 이미 합격을 하고, 회사내의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거라고… "잊지마세요, 무엇보다 자신감입니다!"


Q4. 영업 업무를 위해 이것만큼은 꼭 필요하다! 
해외영업 업무인 만큼, 무엇보다 외국어 능력이 중요합니다. 물론 입사를 위한 영어성적도 중요하지만, 실무에서 쓰일 수 있는 회화 능력은 필수로 갖춰야 하는 요건입니다. 우리회사는 최첨단 선박과 해양설비의 산업분야를 담당하기 때문에 영업맨으로서는 기술적인 부분도 틈틈히 공부해서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Q5. 삼성중공업 입사를 준비하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입사를 준비하는 시즌에는 참으로 힘든 생각이 많이 들게 되지요. 그런 순간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신감입니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면접 준비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에 여러분이 삼성중공업에서 어떤 일을 할지를 생각하고 회사에 대해 공부하세요. 회사의 주요 사항과 비젼을 알게되면 내가 어떠한 미래를 가져야 할지도 생각할 수 있을것 같네요!

 




[품질경영팀 조성현 사원]


Q1. 담당 업무와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품질경영팀 의장품질경영2 소속으로, 선박건조에 있어 최전방에서 품질 관리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오전 업무는 선주 사무실을 방문하여 하루 검사 일정을 조정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후 현장에서 선주, 선급 검사관들과 선박의 설치 및 기능 검사를 수행, 발생하는 품질 문제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Q2. 입사 전 생각했던 '삼성중공업'과 실제 근무를 하면서 다른 점이 있다면?
대학시절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한 저에게, 삼성중공업은 험하고 거친 조선소를 떠올리게 했었습니다. 하지만 거제조선소를 한번이라도 방문해 본 사람은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거대한 크레인, 그리고 안벽에 정박된 선박들, 광활하며 정돈된 Yard의 풍경은 '멋지다'라는 말도 부족할 정도입니다.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공정 속에서 직원들간의 유대감 또한 어느 곳에서든 쉽게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Q3. 입사 준비 방법과 나의 합격 노하우는?

연습, 연습 그리고 연습이었습니다. 남들보다 좀 더 일찍 준비를 시작하였고, 많이 한 덕택에 내가 무엇을 더 해야할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의 충고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충고를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기 보다는 저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으로 삼았습니다.


Q4. 품질관리 업무를 위해 이것만큼은 꼭 필요하다!

친화력과 소통입니다. 수많은 설계, 생산, 지원부서의 업무가 한 선박에서도 수없이 얽혀져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부서간, 그리고 직원간의 소통과 긴밀한 협조가 없이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Q5. 삼성중공업 입사를 준비하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먼저 하셨으면 합니다. 여행, 취미 생활, 봉사활동 등 여러 경험들은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 할수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그것은 삼성중공업에서 여러분들이 왜 필요한 인재인지를 좀 더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