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 미래를 위한 우리의 약속입니다.

SHI 이야기/- SHI 인사이드 2016.04.25 07:00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와 유가폭락 등에 따른 불황의 여파로 조선 관련 기업활동이 위축될 수 밖에 없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경영환경이 어려울수록 기업은 준법경영을 통해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쌓아야 할 것인데요. 바로 오늘(4/25) 법의 날 을 맞아 준법경영을 위해 노력하는 삼성중공업의 모습을 전해 드립니다.

Your Compliance, Our Success!
 

삼성중공업 박대영 사장은 CEO 준법경영 메시지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준법경영은 반드시 필요하고, 우리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강조했습니다.

최근 독일 폭스바겐社가 배출가스 조작으로 천문학적 벌금과 배상액을 부담해야 할 처지에 놓였고 기업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었는데요. 준법경영의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준법포스터

준법경영이란 기업이 법과 윤리의 철저한 준수를 통해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영속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이자, 비즈니스 관련 법 위반 사항을 사전에 예방하여 임직원과 회사를 보호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이러한 준법경영의 실천방안으로 2010년부터 준법경영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을 도입하여 회사와 임직원을 보호하고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천하는 Compliance, 신뢰받는 SHI

그렇다면 삼성중공업의 준법경영프로그램 업무를 맡고 있는 준법지원팀에 대해 알아볼까요.

회사 업무와 관련된 법은 공정거래법, 환경안전법, 개인정보보호법, 부패방지법 등 그 종류가 다양하고 어렵기 마련인데요.

준법지원팀은 임직원들이 업무관련 법규나 회사규정을 존중하고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준수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법 관련 정보들을 교육과 점검 등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준법경영 관련 여러 정책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준법경영시스템을 통해 준법 문의게시판, 준법슬로건 공모, 매월 준법의 날을 운영하는 등 임직원들로 하여금 준법경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준법교육을 받고 있는 임직원들

 

관행은 비우고, 준법은 채우고

최근 경기불황의 여파로 부패방지가 준법경영의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4 20일 부패방지법 준수규정 개정을 확정하고 전임직원들이 준법서약을 실시하는 등 기준 및 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의 모든 준법활동이 관련 법규에 부합하고 글로벌 스탠다드를 충족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법과 원칙 준수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Posted by samsungsh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