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는 지금/- News

삼성重, 2400억원 규모 유조선 수주

samsungshi 2016. 10. 12. 16:57


[사진]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유조선


삼성중공업이 9월 30일 LNG선 수주 계약을 체결한 지 2주만에 다시 선박 수주를 따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비켄(Viken)社로부터 11만3천DWT급 유조선 2척과 15만7천DWT급 유조선 2척 등 유조선 4척을 약 2,400억원(약 2억 2천만 달러)에 수주했습니다. 이 중 11만3천DWT급 선박 2척과 15만7천DWT급 선박 1척 등 3척은 이 날 계약이 발효됐으며, 나머지 1척은 연내 계약이 발효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유조선 계약에는 최근의 환경규제 추세를 반영해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추진선으로 선박 사양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비켄社가 LNG추진선으로 유조선 사양을 변경할 경우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초의 LNG추진 유조선 건조 실적 확보 ▲사양 변경에 따른 수주금액 증가가 기대됩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북해, 발틱해, 북미, 카리브해 등을 배출가스 통제구역(ECA, Emission Control Area)으로 정하고 2015년부터 선박의 황산화물(SOx) 배출량을 0.1%로 규제해 왔습니다. 또한, IMO는 ECA 이외 해역에서의 황산화물 배출량도 현행 3.5%에서 0.5%로 낮추는 환경규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선사들은 기존 벙커C유와 연료비는 동일하면서 황산화물 배출량은 97%나 적은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추진선 발주를 적극 검토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이 단독 협상 중인 프로젝트들이 남아 있어 후속 수주도 기대됩니다. 
특히, 삼성중공업의 수주가 내정된 이탈리아 ENI社의 모잠비크 코랄(Coral) FLNG 프로젝트는 지난 4일 향후 생산할 LNG 전량을 20년간 BP社에 판매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LNG 판매처가 확정됨에 따라 FLNG 수주를 위한 마무리 협상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1분기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FLNG 건조 입찰에서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돼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테크닙, 일본 JGC 등이 삼성중공업과 함께 컨소시엄으로 수주하는 이 프로젝트에서 삼성중공업의 계약 금액은 3조원에 달합니다. 삼성중공업은 발주 규모가 큰 대형 프로젝트 수주가 내정돼 있어 협상을 잘 마무리 해 빠른 시일 내에 추가 수주 소식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