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는 지금/- News

삼성重, '탄소 제로'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박차

samsungshi 2020. 9. 24. 11:21

- 英 로이드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선박' 기술 인증

- 배터리·연료전지·암모니아로 '포스트 LNG' 시대 준비 '착착'

지난해 7월 윤종현 삼성중공업 조선시추설계담당(왼쪽)이 탄소 제로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을 위해 MISC, 로이드선급과 JDP를 체결하는 모습

삼성중공업이 탈(脫)탄소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선박연료 추진 기술을 잇따라 선보이며 '포스트 LNG' 시대에 성큼 다가가고 있습니다.

□ 삼성중공업은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에 대한 기본인증(Approval in Principle)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암모니아 추진 A-Max 탱커는 삼성중공업이 작년 7월부터 말레이시아 선사 MISC, 세계적 선박 엔진 제조사 MAN, 그리고 영국 로이드선급 등 각 분야 기술 리더십을 보유한 회사들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미래 친환경 선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기본인증을 바탕으로 독자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개발, 상세 선박 설계 등을 거쳐 2024년 실제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암모니아(NH3)는 질소(N2)와 수소(H2)의 합성 화합물로 연소 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 대체 연료이며, 공급 안정성과 보관·운송·취급이 비교적 용이해 탈(脫)탄소 시대에 적합한 선박 연료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0 에너지 전망 보고서에서 선박 연료로 암모니아, 수소 등의 사용 비중이 점차 확대돼 2060년에는 신조선의 60% 이상이 사용할 것이며, 특히 암모니아가 이 중 절반 가까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윤종현 삼성중공업 조선시추설계담당(전무)은 "삼성중공업이 이끄는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 프로젝트는 연료 공급사부터 운항 선사까지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고 있어, 기술적 진보에 더해 이른 시간 내에 상업적 성과까지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닉 브라운(Nick Brown) 로이드선급 대표이사(내정자)는 "205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조선, 해운업계의 긴밀한 협조와 실천이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에 삼성중공업의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개발은 매우 큰 성과"라고 강조하였습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는 2025년에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30% 이상 감축하는 규제 시행에 한 걸음 더 나아가 2050년 70% 감축을 논의하는 등 규제 강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삼성SDI와 선박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 국산화 성공 △美 블룸에너지社와 세계 최초 연료전지 원유운반선 개발 등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을 잇따라 선점하며 LNG 이후 친환경 연료 기술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 이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