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는 지금/- News

삼성重, 연료전지로 가는 LNG 운반선 만든다

samsungshi 2021. 7. 1. 09:04

- 세계 첫 엔진 없는 연료전지 추진 LNG선 개발…DNV 선급 인증

- 오염↓ 소음진동↓ 유지보수↓…연료전지 추진선 표준화 주도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왼쪽)과 신명섭 DNV 영업본부장이 AIP 인증 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삼성중공업이 연료전지로 운항하는 LNG 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美 블룸에너지社와 공동으로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로 추진하는 LNG 운반선 개발에 성공하고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로부터 기본 설계 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연료전지 추진 LNG 운반선은 자연 기화되는 LNG를 활용한 SOFC로 선박 추진 엔진을 대체함으로써 내연기관은 물론 오일을 이용하는 각종 장치가 필요 없는 혁신적 방식입니다.

따라서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등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온실가스(CO2)도 크게 감축시킬 수 있어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앞서 2019년 9월, DNV로부터 연료전지 적용 원유운반선 기본 설계 승인을 받은 데 이어 2020년 7월에는 블룸에너지社와 공동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LNG 실증 설비에서 실증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글로벌 선주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설 계획입니다.

□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연료전지 추진 선박은 내연기관을 연료전지로 대체하여 대기오염 물질 배출은 물론 소음·진동과 유지·보수 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신개념 선박"이라며, "삼성중공업이 선박용 연료전지 추진 시스템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제해사기구(IMO) 해양환경보호위원회가 2023년부터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와 탄소집약도지표(CII)를 선박에 도입해 단계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여나가기로 결정함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용어 참고>

* SOFC(Solid Oxide Fuel Cell): 고체산화물(Solid Oxide)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효율이 가장 높다고 알려짐.

* EEXI(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400톤 이상 선박을 대상으로 설계상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CO2 양을 계산하여 지수화한 값.

* CII(Carbon Intensity Indicator): 5,000톤 이상 선박을 대상으로 운항 중 1톤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하는 데 배출되는 CO2 양을 계산하여 지수화한 값으로 배출량에 따라 5단계(A∼E)의 에너지 효율 등급을 부여.

/ 이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