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는 지금/- News

삼성중공업, 해양 플랜트 역사 새로 쓴다!

samsungshi 2012. 1. 16. 11:59

삼성중공업이 세계 최대 크기의 해양가스처리설비를 건조하게 됩니다. 

삼성중공업은 일본계 호주의 자원개발업체인 INPEX社와 CPF(Central Processing Facility) 건조계약(LOA)을 체결했으며, 1월 16일 발효됐습니다.

CPF부유식 해양생산설비의 일종으로 유전에서 가스를 생산, 처리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삼성이 수주한 CPF는 가로·세로 110m 크기에 상·하부구조를 합쳐 총중량이 10만톤으로 세계 최대 크기며 수주금액도 2조6천억원으로 동종플랜트중 역대 최고 금액입니다. LOA상 계약금액에 계약서명시 확정될 추가장비까지 포함하면 총 수주규모는 3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이는 3천만원짜리 중형승용차 10만대, 최신 스마트폰 300만대分를 일시에 수출하는 규모인 셈이죠.

한편, 삼성중공업이 건조할 CPF는 세계 최대 해양플랜트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될 계획입니다. 

┗ 삼성중공업이 건조할 CPF 조감도


삼성중공업은 특히 이번 수주에서 설계 및 구매, 생산, 운송 등을 일괄 수주하는 EPC방식으로 계약함으로써 해양설비공사 수행 능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되었으며, 초대형 해양플랜트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중공업과 INPEX社는 2월중 계약서명식을 맺고, 2013년부터 건조에 착수해 2015년 4분기에 인도할 계획입니다.

INPEX社는 프랑스 Total社와 합작회사(76%/24%)를 설립하고, 호주 북서부 200km 해상 브라우즈(Browse) 광구 내 익시스(Ichthys) 가스전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해상설비로 CPF와 부유식 원유저장 설비인 FPSO, 육상 LNG플랜트가 한꺼번에 발주했습니다. 이중 CPF는 삼성중공업이, 육상 LNG플랜트는 JKC JV(일본계 회사)가 각각 담당하게 되구요. FPSO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광구 개발에 투입할 예산은 약 340억 달러로 알려져 있습니다.

┗ Ichthys 광구 개발 프로젝트 조감도


CPF에서 생산, 처리된 가스는 885km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 LNG플랜트(호주 Darwin시 소재)로 운송되는데요. INPEX社는 1일 10만 배럴의 콘덴세이트와 연간 천연가스 800만톤, LPG 160만톤을 생산해 일본과 대만 등지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일본 원전 사태가 친환경 대체에너지로서 LNG 수요를 촉발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한 데 이어 최근 미국의 호르무즈해협 봉쇄 여파로 고유가행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세계 각지의 가스전 개발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올해 125억달러의 수주목표를 세웠는데요. 이중 70%가량을 해양플랜트에서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