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저를 따라해보세요!

SHI 이야기/- SHI 사람들 2013.02.28 19:59

지나치게 욕심을 내거나 성급하신가요? 화를 잘 내거나, 우울하고, 불안하신가요?
유독 긴장되며 공포에 떠는 등 마음이 심란하고 집중력이 없으신가요?
그렇다면 자기 자신의 몸과 감각, 그리고 생각에 집중하는 체계적인 훈련으로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이를 도와줄 안성맞춤 도우미가 거제조선소에서 진행중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마음챙김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어떤걸까 궁금하시죠? 직접 체험해보고 여러분에게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 현장속으로 가 보실까요?^^


임직원의 건강을 챙겨주는 해피웰빙센터. 그곳의 문을 열자마자 새소리와 함께 잔잔한 음악이 흐릅니다.



마음챙김 명상에는 바디스캔, 호흡명상, 정좌명상, 하타요가(이상 공식 명상)와 먹기명상, 걷기명상, 자애명상, 용서명상(이상 비공식 명상)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호흡명상 시간입니다.

가부좌를 틀고 앉아 눈을 감습니다. 상담사 선생님이 알려주는 방법대로 조용히 해봅니다.
놀랍게도 숲속에 와 있는 것처럼 편안해 집니다.



호흡명상 방법 중 기원 호흡명상을 해보았습니다. '나는 편안하다', '나는 건강하다' '나는 행복하다'를 호흡과 함께 되뇌이다보니 신기하게도 편안해지고, 건강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이번에는 파트너를 정하고 마주 앉은 채 손을 잡고 기원호흡을 함께 해 보았습니다.
상대에게 주고 싶은 메세지를 기(氣)로 전달하면 파트너가 그 기운을 받아 맞춰보는 거죠. 저는 파트너가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을 기로 모아 보냈는데 정말 놀랍게도 파트너가 행복을 받았다고 맞추더군요. 순간 소름이 쫙~~~~^^;;
정말 놀랍고도 신기한 경험을 했습니다. 가족과 해도 정말 좋을 것 같은 기원 호흡 명상이었습니다.


명상을 하면 휴식과 이완에 관련된 뇌의 세타파 증가로 스트레스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전반적인 뇌 활동은 안정 상태로 접어들어 주의 집중력을 활성화시킨다고 하고요. 명상훈련을 받은 사람은 면역체계 활동이 증가되고,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기술능력도 향상된다고 하니 일석이조가 아닐수 없네요. ^^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고 화를 잘 다스릴 수 있으며, 불면증·두통과 같은 만성 통증이나 고혈압 등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호흡 명상. 여러분도 한번 아래 방법을 따라 호흡명상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1. 수식관 호흡명상 : 자신의 호흡을 마음 챙겨 내쉬는 숨을 셈하는 방법
 1) 숨을 아랫배의 배꼽 밑에까지 코를 통해 깊게 들이마신다.
 2) 배꼽 밑에서부터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코를 통해 나가게 한다.
 3) 들이쉬고 내쉬고,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숨을 쉰다.
 4) 천천히 깊게 들이마신 다음 마음속으로 '열'하고 세면서 숨을 천천히 내쉰다.
 5) 천천히 깊게 들이마신 다음 마음속으로 '아홉'하고 세면서 숨을 천천히 내쉰다.
 6) 이런 식으로 거꾸로 숨을 세어나가 '하나'까지 센다.
 7) 열부터 하나까지 연습한다.

※ 도중에 잡념이 생겨 숨을 세는 숫자를 잊어버렸다면 열부터 다시 시작한다.
   내쉬는 숨을 거꾸로 셈하여 가는 것을 마음챙김 할 뿐 다른 어떤 생각도 할 필요가 없음.


2. 기원 호흡명상  : 자신의 소망을 호흡에 담아 실시 하는 방법 
 1) 몇 번의 심호흡을 하여 호흡이 자연스럽게 안정되도록 한다.
 2) 숨을 들이마실 때 마음속으로 '나는' 하고, 내쉴 때 마음속으로 '편안하다'하고 천천히 내쉰다.
     여러 번 반복
 3) '나는'들이마시고, 내쉬면서 '행복하다'라고 읊조린다.
 4) '나는'들이마시고, 내쉬면서 '건강하다'라고 읊조린다.
    
※ 절실한 생각은 그것을 이루게 하며 실제로 우리의 몸 속에 행복을 느끼고 편안하게 만드는 신경전달물(세로토닌,
    엔돌핀)을 분비시킴


어떠신가요? 마음이 좀 편안해짐을 느끼셨나요?
가끔 마음이 힘들거나 지칠때는 마음챙김 명상을 따라해보세요. 심리적인 안정감을 되찾게 되실거예요~ ^^

Posted by samsungsh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세계 2013.03.18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이 하는 걸 보면 감흥이 없다가
    직접 해보면 확 달라지는 느낌~ '명상'
    오늘따라 확 ~ 끌리네용 ㅋ

  2. 백화점 2013.04.01 18: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도중에 잡념이 생겨 숨을 세는 숫자를 잊어버렸다면 열부터 다시 시작한다.
    내쉬는 숨을 거꾸로 셈하여 가는 것을 마음챙김 할 뿐 다른 어떤 생각도 할 필요가 없음.

    ~~~~~~~~~~~~~~~~~~~~~~~~~~~`
    어떤 생각도 할 필요가 없다는데.. 이거 대단히 위험합니다. 생각과 감각느낌등은 우리가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고 안되는게 아닙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생각이 일어나면 일어나는대로 흘러 보네야 합니다. 억지로 하면 얼마못합니다. 잘못하면 상기병이 올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절실한 생각은 .무엇을 바라는 마음으로 하면 안됩니다. 탐 진 치로 수행하면 안됩니다. 이것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