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joy 라이프

한해 계획 세우기 - 목표수립과 실천노하우

samsungshi 2015. 1. 7. 23:51

올해 시작과 동시에 벌써 1월도 1/3 가량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여러분은 계획하신대로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이번주는 지난주 '시간관리'에 이어 '목표수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매년 그럴듯한 계획을 세우지만, 정작 실천에 옮기는 일은 따지고보면 많지 않습니다. 독하게 마음먹고 실천해야 겨우 한 두가지 큰 목표를 성취할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목표를 정해야 할까요?

 한해 계획 세우기 - 목표수립 소개 이미지

1. 구체적인 실행 목표 수립 
건강을 지키자 - "규칙적인 식사를 하자. 아침을 거르지 말자" 

아마도 많은 분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느라 고민을 하고 계실텐데요. 새해가 되면 늘 등장하는 목표들이 있죠. 특히 남성들에게는 금연, 여자들은 다이어트가 가장 많이 목표 중 하나로 등장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않는 목표는 소용이 없습니다. 실행할 수 있는 적정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관리'를 목표로 세운다면, '규칙적인 식사 습관, 아침을 거르지 말자'라는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만들어보세요. 막연히 다이어트보다는 건강관리를 위해 내가 지켜야 할 것들을 체크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사실 금연이나 다이어트 모두 궁극적으로는 건강을 위한 습관이니까요. 책을 많이 읽자는 목표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막연하죠? 많이..얼마나 읽어야 많이 읽는 것일까요? 독서를 목표로 정했다면, '2주에 1권 읽기'와 같은 양적인 수치도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성취 효과가 높습니다.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수록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금연과 금주,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은 분들이라면 작심삼일을 막아주는 어플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금연하고 기부하자(좌), 눔다이어트(우) 어플 사진 설명
[금연하고 기부하자(좌), 눔다이어트(우) 어플]



2. 나만의 버킷리스트 만들기

영화나 드라마의 영향으로 새해소망을 버킷리스트로 작성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버킷 리스트’(bucket list)는 죽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목록을 가리키죠. 나만의 버킷리스트 50가지를 적어보세요. 그 중에 '2가지씩만 매년 성공하자'라고 목표를 세운다면, 어느새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3. 목표달성 일정표 만들기

"5월까지 오픽 IH등급 달성", "12월까지 AL등급 달성"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정했다면, 언제까지 달성하겠다는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 목표달성을 위한 일정표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매일 4단원씩 공부하기, 일주일에 300단어씩 외우기' 등과 같은 세부 월목표, 연간 계획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수립을 마쳤다면, 이제 자신의 계획을 주변사람들에게 소문냅니다. 나중에 지인들이 중간중간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한다면 더욱 분발하는 계기가 되겠죠? 수십개의 목표를 세워서 실패하지 말고, 꼭 실천할 수 있는 목표 2~3가지를 정해서 실천해보세요. 그래야 성취하는 즐거움도 있고 다음 목표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