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이야기] 선박의 위대한 탄생, 그 과정은?

SHI 이야기/- SHI 인사이드 2014.01.29 11:54

어마무시한 위용을 자랑하는 선박은 어떤 공정을 거쳐서 완성될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선박건조의 첫 단계는 바로 수주 계약입니다. 선박은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여타의 제품처럼 먼저 만들어놓고 필요한 고객에게 그때 그때 팔기에는 덩치가 너무 거대하죠. 게다가 배를 사려는 선주들의 요구사항도 제각각 다르답니다. 그래서, 선박은 선주의 주문이 들어오면 요구사항(선박의 종류, 형상, 속도, 관련된 국제 규정 등)에 맞춰 개념설계를 하는데요. 선주의 요구조건이 만족되고 가격이나 납기 등이 합의되면 본격적인 건조를 시작하게 됩니다.


 설계
선박건조의 시작은 바로 설계입니다. 선박은 규모와 구조가 매우 크고 복잡해서 설계기간도 오래걸리고, 국제 규정에 적합하게 설계가 되어야 하는데요. 보통 일반선 한 척을 설계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계약시점부터 생산기간 이전까지 약 12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물론 해양 설비의 경우는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되지요. 설계 단계에서는 선박의 큰 뼈대를 만드는 구조설계와 상세설계 등을 거칩니다. 설계 도면은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작성합니다.
  

 모형 실험
설계를 마치면 모형을 만들어 실험을 합니다. 물의 밀도를 얼마나 견뎌낼 수 있느냐는 선박의 연료 소모율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이 이루어집니다. 실험을 통해 실제 건조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차단하는 것이죠.


 

 강재 절단
자, 이제 본격적인 건조작업이 시작됩니다. 생산에 필요한 강재를 절단하기 전 표면을 깨끗하고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전처리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것은 철판 표면 위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여 철판을 매끈하게 해준답니다. 전처리가 끝나면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사이즈 별로 강재를 절단합니다. 이때 '플라즈마(Plasma)'라는 절단장비를 이용하게 되지요.


 조립
이제 절단된 강재를 용접하여 대형블록으로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조립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배의 외판을 만들기 위해 철판을 가져오는 배재 작업, 용접 전 도면대로 가용접을 하는 취부 작업, 그리고 각 부재들을 접합하는 용접 작업, 마지막으로 용접 작업 후 선주가 완성된 블록의 상태를 검사하는 검사 작업입니다. 선박의 기초가 되는 것이 블록이므로, 이를 조립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선행 의장  
조립을 마친 후에는 의장작업에 들어가는데요. 여기서 선행의장은 도크 탑재 전 블록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을 말합니다.

 

 도장
배에 녹이 슬지 않도록 친환경제품으로 페인트 칠을 합니다. 선박도장은 선박의 기능 향상을 위해 특수 도료를 사용합니다.  철판이 바닷물의 소금기에 산화되어 부식되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탑재
완성된 선박 블록을 도크로 옮겨와 순서에 맞게 탑재해 줍니다. 예전에는 100개의 블록으로 선박 한 척을 건조한 적도 있었지만, 메가블록 공법, 기가블록 공법, 테라블록 공법 등 다양한 공법을 적용하면서 건조기간도 획기적으로 줄었답니다. 메가블록을 이용해 블록 10개로 선박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죠.


 

 진수
도크에서 완성된 선박을 처음으로 물에 띄우는 것을 '진수'라고 합니다. 보통 육상도크에서 건조한 선박은 도크에 물을 채워 바다로 띄우고, 플로팅도크에서 조립된 선박은 완성이 되면 플로팅 도크를 가라앉힌 후 선박을 끌어냅니다.



 안벽의장
진수 후 안벽에 선박을 접안하고 파이프 설치, 전선 연결, 선실 인테리어 등을 진행합니다.


 시운전
해상에서 선박 성능을 최종 테스트 하는 작업입니다. 보통 짧게는 1~2일, 길게는 10일 이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명명식
선박이 완성되면 선주를 초청하여 선박에 이름을 부여하는 행사를 가집니다. 명명식 행사에서 밧줄을 끊는 역할은 주로 여성이 맡게 되는데요. 이 여성을 대모(God mother, 갓 마더)라 부릅니다.



 인도
선주사 대표와 선박건조를 맡은 조선소 대표가 인도 서명 후 선박을 인도합니다.


첨부된 사진과 설명을 함께 읽으니 이해하기가 더 쉽죠? 그래도 궁금증이 덜 풀리셨다면 삼성중공업의 홍보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웅장한 음악, 멋진 영상과 함께 선박건조과정도 살펴보실 수 있답니다! 플레이 스타트~!!!

 



Posted by samsungsh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삼중바라기 2014.02.04 1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가요^^

    • samsungshi 2014.02.04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셨다니.. 보람찬 하루가~♪ ^^
      삼중바라기님은 삼성중공업 입사를 목표로 준비중인 학생이신가요? 그렇다면 열심히 준비하셔서 꼭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올 한해도 행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 나그네 2014.02.05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예전에 견학 갔을 때 직원분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이 글을 읽으니 다시 머릿속에 떠오르네요. :)

  3. 삼중이♥ 2014.02.06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갑니당♥ 영상은 볼 때마다 설레네요>.<

  4. 모라동 2014.04.27 14: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갑니다^^
    영상이 정말 인상깊네요!!

  5. 거북이 2014.05.06 15: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armony for creation" 이부분이 정말 가슴설레게 만드네요!
    영상과 글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