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 이야기/- SHI 인사이드

삼성중공업 임직원의 마음관리를 위한 이곳은?!

samsungshi 2015. 7. 10. 14:17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각자 나름의 고민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텐데요. 오랜 시간 혼자서 끙끙 앓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마음의 병까지 생기기 마련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임직원들의 마음건강을 위해 '해피웰빙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1년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해피웰빙센터는 임직원이면 누구나 상담, 심리검사, 정신과적 면담을 자유롭게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피웰빙센터가 실제로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내기자 3인방(박종보 과장, 박현철 사원, 안경균 사원)이 각자 다른 고민을 가지고 방문해 보았습니다.



┗해피웰빙센터 입구

먼저, 상담 전 간단한 신청서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를 작성합니다. 이는 상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작성하기 위한 것으로 상담내용은 상담자 윤리규정에 의해 비밀이 유지됩니다. 다음으로 각 고민에 맞는 전문상담사가 배정되어서 약 50분 간 일대일 개별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사내기자들의 고민은 무엇이었으며, 상담 이후 어떤 점이 도움되었을까요?


  ┗상담받고 있는 박종보 과장(위), 안경균 사원(아래)

 

<박종보 과장의 고민>
1. 요즘 후배들 대하기가 너무 힘들다.
2. 애들이 너무 사랑스러운데 아내와 둘만의 시간도 갖고 싶다.
3. 육아에 대해서 어떤 게 답인지 모르겠다.


┗상담이 끝나고 만족스러운 웃음을 짓는 박종보 과장

상담 후 소감
"처음에는 내 고민을 누군가에게 털어놓는다는 게 조금 부담스러웠고, 이게 과연 도움이 될까에 대해 의문스러웠습니다. 그런데 막상 받아 보니 고민을 얘기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놓이고 기분이 좋아지네요.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줘야 하나?', '아빠는 몸으로 놀아줘야 하는데...' 라는 걱정이 있었는데, 아이들 안마를 해주는 것부터 시작해보라고 해서 직접 해보니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고, 상담 결과가 만족스럽습니다."



<박현철 사원의 고민>
1. 독립하고 싶다.
2. 육아에 대한 아내와 의견 조율 법을 찾고 싶다.
3. 성격을 바꾸고 싶다.

 - ┗자율신경계 검사와 사운드 진동베드를 이용하는 박현철 사원

상담 후 소감
"상담을 통해 제 마음속에 있는 말 못할 이야기를 꺼내놓으니 속이 후련했습니다. '내가 이런 이야기를 남에게 편히 할 수 있는 사람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편안한 대화를 이끌어주셨어요. 또한, 현재 나의 상태를 체크하고 힐링을 할 수 있는 장비도 잘 갖춰져 있어 자주 애용하고 싶어졌습니다."


<안경균 사원의 고민>
1. 업무가 재미있지만, 가끔씩 업무량이 많아 버거울 때가 있다.
2. 무언가 새로운걸 시작하는 게 두렵다.
3. 친구들이나 사람들을 자주 보고 싶은데 거제라는 환경적인 제약이 있다.


┗심리안정시스템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있는 안경균 사원

상담 후 소감
"거제로 와서 친구들과 물리적인 거리가 멀어진 것은 안타깝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을 알려줬습니다. 그 동안 해보고 싶었던 것 중에 혼자서 할 수 있는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이루어 나가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라고요. 중간에 포기하더라도 해보고 싶었던 일은 과감하게 시작을 해보는 게 중요하며, 업무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은 힘들지 몰라도 나중에 직장생활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니 큰 그림을 그려보라는 말이 도움이 됐습니다."


해피웰빙센터에서는 개인 상담 및 심리검사뿐만 아니라 동료, 가족들과도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회사생활 중 느끼는 스트레스나 개인적인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허심탄회 이야기 하고 싶을 때, 언제나 마음건강 지킴이 '해피웰빙센터'가 함께 하고 있답니다. ^^

posted by 안경균 사원 (기전장설계1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