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 이야기/- SHI 채용

예비입사자를 위한 삼성중공업 탐구생활

samsungshi 2015. 7. 17. 09:21

삼성중공업에 곧 입사 예정인 예비 신입사원 여러분!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디디며 설렘 반 두려움 반의 심정으로 합숙교육을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본격적인 근무 시작 전 회사의 다양한 시설과 지원서비스에 대해서 미리 알아볼까요?


□ 문헌정보센터 & 문서수발 실

임직원의 편의를 위해 마련된 문헌정보센터는 선박과 관련한 각종 자료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서함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양서적들이 많이 갖춰져 있는데요.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거나 자기 계발에 열심인 직원들의 활용도가 매우 높답니다. 또 하나, 거제조선소 사원들의 원활한 문서 업무지원을 도맡아 하는 곳, 바로 문서수발 실입니다. 사내 문서와 우편물 수거·배달은 물론 멀리 있는 사업장으로 배송, 일반·등기 우편, 소포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약 1,500여 건의 중요한 문서들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 사내식당

거제조선소 내에는 총 24개의 사내식당을 운영 중입니다. 식사는 보통 1식 4 찬 기준으로 배식이 되는데요. 무더운 여름철에는 보양식으로 특미 육개장, 장어구이, 영양 닭죽 등이, 선박의 중요한 행사가 있는 날에는 삼계탕, 갈비 등의 특식이 제공됩니다. 초복이었던 지난 13일에는 해신탕이 메뉴로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 사우나 장

2층 건물로 지어진 사우나 장은 총 345평 규모입니다. 사원들이 출·퇴근 시간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한 번에 3,200명까지 수용할 수 있습니다. 1층에는 2,000명의 근무복을 한꺼번에 세탁할 수 있는 세탁소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매일 현장을 돌면서 정해진 장소에 사원들이 작업을 마치고 벗어 놓은 작업복을 전량 거두어 세탁, 정리한 후 다시 각 현장으로 배달해 주고 있습니다.


□ 안전체험관
임직원의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경영 문화 정착을 위해 지난 2003년 건립된 안전체험관은 총 650평 부지에 실내 이론교육장과 옥외 체험교육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주요 체험교육은 족장, 블록, 전기, 소방, 크레인 운반작업 등이며 중장비 운전자에 대한 사내 자격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 방재시설

삼성중공업은 사내에 각종 화재진압 장비 및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사내·외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있는데요. 13명의 구조대원과 함께 소방차와 구급차, 화재진압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조대원은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됩니다. 평소에는 사내 각종 소방시설 점검 및 사원들의 재난 재해시 관리를 하고 있으며, 국가적인 대형재난 재해시에는 관련 유관기관과의 소방응원협정에 의해 관내 신현 및 장평 지역의 사고 발생시에도 즉시 출동하는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만남의 장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곳이 바로 '만남의 장'인데요. 이곳에는 직원들이 즐겨 이용하는 'Cafe Mountain'이라는 작은 카페가 있답니다. 하루 평균 300~400명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각종 음료와 커피류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핫도그, 머핀 등 출출할 때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이곳에서 삼삼오오 모여 대화를 나누는 직원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