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 이야기/- SHI 인사이드

거제조선소에 가고 싶어요~!

samsungshi 2012. 1. 12. 13:33

'세계 조선산업'을 이끌고 있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그래서인지 삼성중공업 홈페이지에는 거제조선소 현장을 직접 보고싶다는 문의가 종종 들어옵니다.  
거제조선소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일반인에게도 견학의 기회를 주고 있는데요. 정작 어떻게 가면 되는지 방법을 몰라서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




 거제조선소 견학신청? 어렵지 않~아~요~

견학신청은 온라인으로 받고 있는데요. 아래 보시는 이미지와 같이 홈페이지 > PR센터 > 견학신청에서 가능합니다.

조선소는 아무나 차를 몰고 들어와서 구경하다 갈 수 있는 곳이 아니랍니다. ^^ 
때문에 거제조선소를 방문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사전에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은 양식에 맞춰 빠짐없이 기입합니다.
1. 인원수에 따라 10명 이하일 경우는 '개인'으로, 24명 이상일 경우는 '단체'로 신청합니다.
2. 방문희망일과 시간을 선택합니다. (예약은 방문 희망일을 기준으로 최소 3일전까지 가능합니다.)

견학날짜 선택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조그만 창이 뜨는데요. 견학이 가능한 날은 아래와 같이 [예약가능]으로 나오고, 신청가능일이 이미 지났거나 기타 다른 사정으로 예약이 불가능한 경우 하얗게 표시됩니다.

3. 인원수, 신청인 이름, 주소, 연락처, 이메일(승인메일 발송을 위해 필요), 견학목적을 입력합니다.
4. 단체일 경우에는 버스에 대한 정보도 입력합니다. (관광사명, 차량번호, 차량대수 등)
단체견학의 경우 각 시간대별로 버스 4대까지 가능하며, 그 이상일 경우에는 1시간 이상의 시간차를 두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시에 4대를 신청했다면 남은 대수는 11시에 신청하는 것이지요.



자, 이제 견학 신청이 완료되셨나요? 참 쉽죠잉~~^^
견학신청을 하면 관리자가 해당일의 견학가능 여부를 확인 후 '승인' 메일을 발송해 드리는데요. 
일단 신청을 하더라도 담당자의 최종승인이 있어야 견학이 가능하므로, 신청 후 '승인' 메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신청을 했더라도, 승인이 거부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부득이하게 취소가 될 경우 사전에 통보를 해드립니다. 


개인견학을 신청하고 조선소를 방문하시는 분들은 거제조선소 정문 '만남의 광장(노란색 표시지점)'으로 오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삼성중공업에서 제공하는 견학차량을 타고 조선소를 둘러보게 되는 거랍니다.



거제조선소에는 얼마 전 전망대가 생겼는데요. 이 곳에서는 조선소를 한 눈에 볼 수가 있답니다. 저 멀리 골리앗크레인이며 도크며, 다 보이시죠? ^^  개인인지, 단체인지에 따라 견학코스는 약간 다른데요. 조선소의 셔틀버스를 이용한 개인 견학인 경우에는 이곳 전망대 관람과 함께 기념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조선소의 신공법인 '메가블록'도 견학 중 보실 기회가 있습니다. 물론 그날 작업이 없다면 못 볼수도 있겠죠..-.-
견학은 15~20분정도 진행이 되는데요. 대기중인 견학 방문객들과 조선소의 작업여건을 고려하여 조금 짧게 진행된다는 점은 양해해주세요. *^^*


정말 흔치 않은 풍경인데요. 거제조선소에도 가끔 이렇게 눈이 온답니다. 이 경우에도 견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비록 버스의 차창을 통해 바라보는 풍경이지만, 거제조선소의 작업 현장을 보시면 한국 조선업의 미래를 확인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제조선소 이렇게 찾아오시면 됩니다!

그럼, 신청만 하면 끝나느냐? 내려가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서울에서 내려오시는 경우를 예로 설명드릴게요.  
서울에서 내려가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비행기를 이용하시려면 서울 김포공항에서 부산 김해공항까지 가신 다음, 고현터미널까지 가는 시외버스를 이용하시는 거에요. 고현터미널에서 내리면 거제조선소까지는 택시(10분)나 도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냥 갈아타기 귀찮으신 분들은 남부터미널에서 고현터미널까지 한번에 가는 버스를 이용하시는 겁니다. 실컷 자다 일어나보면 도착! ^^ 승용차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대전-진주-통영을 경유해서 이동하시면 되고요.

광주에서 오시는 건 3시간정도 소요가 되는데요. 순천-진주-통영을 경유해서 오시면 됩니다. 다른 지역도 워낙 많지만, 일일이 설명해 드릴 수는 없어서 아래 교통안내 지도를 첨부해드릴게요! ^^




 거제조선소에 왔다면, 이 곳은 어때요?! 

거제에 오시면, 거제조선소 말고도 관광지 등 볼거리가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거제 조선해양문화관은 한국의 조선소를 한 눈에 구경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거제에 내려오셨다면 시간을 내어 잠깐 들러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보시는 것처럼 건물모양도 배처럼 생겼답니다. 
┖ 사진 : 거제 조선해양문화관 제공


조선해양문화관은  거제시 일운면 지세포리에 위치해 있는데요. 1층 입구에서부터 삼성중공업의 다양한 선박들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저 위에 사진들 보이시죠?? ^^

┖ 사진 : 거제 조선해양문화관 제공


이렇게 삼성중공업이 만든 쇄빙유조선과 LNG-FPSO도 모형선박으로 만나실 수 있고요. ^^

┖ 사진 : 거제 조선해양문화관 제공


2층은 선박의 역사부터 건조방법, 선박기술 등을 한 눈에 보실 수가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유아 조선소도 만들어져 있고요. 4D 영상관도 있답니다.

┖ 사진 : 거제 조선해양문화관 제공



거제에는 이렇게 거제조선소 뿐만 아니라 거제 조선해양문화관 등 다양한 문화체험관이 갖춰져 있답니다.
거제조선소 견학만으로는 조금 아쉬움이 느껴지신다면 이 곳을 방문해서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괜찮은 코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거제조선소를 어떻게 가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아셨죠?
만약 조선소를 방문할 계획을 세우신다면, 적어도 한국 조선업의 역사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읽고 오시는 게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