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골리앗 크레인, 그곳엔 허정환 반장이 있다!

SHI 이야기/- SHI 사람들 2011. 2. 8. 16:20

조선소 풍경하면 어떤 것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흔히 조선소의 상징이라고 하면 육중한 위용을 자랑하는 골리앗 크레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이라고 하는 일명 골리앗 크레인은 받침장치가 달린 대형 크레인으로 'ㄷ'자를 옆으로 세워 놓은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무거운 물건을 위로 들어올리는 데 사용하는 중장비입니다. 따라서, 무거운 블록을 이동해야 하는 선박건조에 있어서 이 골리앗 크레인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럼, 골리앗 크레인이 어떤 곳인지 골리앗 크레인 운전자 허정환 반장을 통해 살짝 엿보기로 할까요?

건조 2팀 운반과 소속으로 3도크에서 450톤급 골리앗 크레인을 운전하고 있는 허정환 반장.
'94년 삼성중공업에 입사하여 당시 24살의 나이로 최연소 골리앗 크레인 오퍼레이터로 회사생활을 시작한 그는 지난 17년간 무사고 기록을 이어온 배테랑입니다.

그는 항상 표준작업을 준수하려고 노력하고, 무엇보다도 '안전하지 않으면 절대 작업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일을 하는 원칙주의자입니다.

처음에 허정환 반장은 골리앗 크레인에 탑승하는 것이 무척 떨리고 긴장됐지만, 한 순간의 실수가 대형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조선소에서 고소공포증은 배부른 소리. 그러던 어느날 아침 우연히 골리앗 크레인에 앉아서 일출을 보게 된 그는 '내가 정말 멋진 직업을 가진 행운아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골리앗 크레인 운전실은 '케빈실'이라 하는데, 내부는 3×4m정도 됩니다. 지상에서 케빈실까지 이동할 때는 엘리베이터나 비상계단을 이용하는데, 보통은 엘리베이터를 많이 탑승하죠. 비상계단을 이용하면 10분정도 걸립니다."

▶ 골리앗 크레인에 올라가기 위해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아침에 출근해서 골리앗 크레인에 올라가면 지상을 오르내리는 건 쉽지 않기 때문에, 점심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은 골리앗 크레인에서 보내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은 주간과 야간 2교대로 나뉘어 오후 근무를 마치면 야간 근무자와 교대를 하는 것이 골리앗 크레인에서의 일상이라고 하네요.


▶ 골리앗 크레인에서 내려다 본 거제조선소 풍경

골리앗 크레인을 움직이는 것은 운전실의 오퍼레이터만의 단독 조정이 아니라, 지상에 있는 신호수와 긴밀한 무전 신호 교환에 따라 진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골리앗 크레인을 운전할 때는 크레인 장비, 운전자, 신호수의 3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우선 장비는 자체 점검과 전문 엔지니어에 의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지상에 있는 신호수와는 무전기를 통해 크레인을 조정합니다. 크레인 조정은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허정환 반장에게 언제 가장 큰 보람을 느끼냐고 묻자, 
"배 한척 한척이 우리 모두의 땀과 혼의 결정체인 만큼 크레인 조정실에서 배가 진수되고 최종 인도 되어지는 광경을 지켜 보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골리앗 크레인 조정분야 최고의 장인이 되고 싶다는 허정환 반장.
그는 더 많은 기술을 축적하여 후배 양성에도 힘쓰고 나아가 삼성과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에 큰 보탬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골리앗 크레인은 제가 따뜻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준 제 삶의 터전이자 친구입니다."

그는 오늘도 안전을 외치며 100m높이의 케빈실을 향해 부지런히 엘리베이터에 오릅니다.


Posted by samsungsh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봉호 2012.09.06 13: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명하세요 25살 청년 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저의 꿈이 중장비기사입니다 그중에서도 골리앗크레인은 으뜸으로 알고있구요 선생님께 여러가지 구눔한것들을 여쭈어 보고싶고 조언을 부탁드리고자 글남깁니다 혹시라도 글 보시면 010-4148-4176 연락한통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2. 크레인 2013.01.30 04: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리앗크레인기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samsungshi 2013.01.31 1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삼성중공업 블로그 담당자입니다.

      골리앗 크레인 기사의 경우 '천정크레인운행자격증'을 필수로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삼성중공업 입사를 꿈꾸는 분이시라면 자격증 획득이 도움이 되시겠지만,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 비해 골리앗크레인 대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격증만 딴다고 해서 입사해서 바로 기사로 일하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작업인원에 대한 TO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골리앗크레인 기사를 하겠다고 지원하면 그만큼 경쟁률도 높아겠죠??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앞으로도 삼성중공업 블로그에 자주 방문해주시고,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3. 크레인 2013.02.02 22: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저는 컨테이너크레인이나 골리앗크레인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천장,컨테이너,골라앗크레인 오퍼레이터가 되고싶은데 어떻게 준비하고 취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 있는데 정보가 많지 않네요ㅜ
    자격증은 학원다니면서 따면 되는데 취직은 학원, 취업사이트(잡코리아,인쿠르트등) 에서 이루어 지는지 알고 싶어요!!!
    잡코리아나 여러 취업사이트에 보면 컨테이너나 골리앗은 전혀 없던데 어떻게 해야 들어갈수 있나요?? 보조 몇년이라도 해서라도 정말되고싶고 남자답고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컨테이너 크레인자격증으로 천장크레인은 못하나요??

    • samsungshi 2013.02.05 1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드린대로 골리앗크레인기사는 천정크레인운행자격증이 필수입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

  4. 갠트리크레인 2013.09.06 1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갠트리크레인 기사 입니다...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 기중기운전기능사 , 컨테이너크레인크레인운전기능사드이 관련 자격은 필수 입니다! 단, 타워크레인은 관련 없습니다.
    그 중에 갠트리크레인의 형식에 가까운건 RMGC입니다! 해석 하면 R레일 위에 M모터로 움직이는 G갠트리 C크레인 입니다.

  5. gmw016 2017.06.13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리앗도 RMGC 이고 컨테이너크레인운전도 같은방식인데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로 운전할수없나요??